文대통령 “北 동의하면 코로나 백신 지원 추진”

이도관 기자 승인 2021.06.15 14:52 의견 0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지원과 관련해 “북한이 동의한다면 배신 공급 협력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에 대한 백신공급 협력 카드를 꺼내들며 남북 관계를 풀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G7 정상회의 직후 오스트리아를 방문한 문 대통령은 14일(현지 시각) 빈 호프부르크 궁에서 열린 알렉산더 판 데어벨렌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협력에 대해선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한국이 백신 허브 역할을 맡게 될 경우 북한에 백신을 공급할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또 문 대통령은 “현재 한국은 백신 접종의 속도를 높이고 있지만 백신 접종이 고소득 국가들이 앞서간다고 해서 그것만으로 코로나에서 해방될 수는 없다”면서 “개도국을 비롯한 저소득국, 모든 나라들이 공평하게 백신에 접근할 수 있어야 전세계가 백신에서 해방될 수 있다”고 전했다.

판 데어벨렌 대통령은 대북 백신 지원 의지와 관련해 “문 대통령의 의견에 동의한다”면서도 “북한 측에서 이와 관련된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 관련 상황에 대한 데이터가 존재하는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어떤 신호가 있다면 당연히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