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설 연휴 귀성·귀경길 교통사고 대응

조정미 기자 승인 2023.01.19 17:41 의견 0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경찰이 설 연휴 차량 이동량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방음터널 진입 차단시설 등 안전시설을 점검하고, 음주운전 다발지역에선 주·야 상시 음주단속에 나선다.

경찰청은 거리두기 해제 후 첫 번째 설 명절을 맞아 특별 교통안전 활동을 통해 귀성·귀경길 교통사고와 교통정체 등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이번 설 연휴기간 차량 통행량은 하루 평균 519만대로 전년 대비 23.7%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설 연휴 기간 교통사고 감소에도 음주 교통사고는 평상시와 같은 수준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사고의 경우 교통량이 많은 경부선과 제1순환고속도로에서 전체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35%가 발생했다.

이에 경찰청은 연휴 기간 동안 가용경력을 최대한 동원해 교통안전과 소통을 확보할 계획이다.

인파가 많이 모이는 백화점, 전통시장 등 다중운집 장소에 유동 순찰을 강화해 각종 사건 사고를 예방하고 인파 운집에 따른 위험을 해소할 예정이다. 연휴 시작 전까지 도로공사와 합동으로 위험도가 높은 고속도로 터널과 방음터널 등 459개소에 대해 진입 차단시설 등 안전시설을 사전 점검한다.

고속도로순찰대와 도로공사 합동으로 사고 다발지점(28개소) 안전순찰을 강화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출동해 2차 사고 예방 활동과 함께 혼잡 완화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연휴 기간 증가하는 음주사고 예방을 위해 식당가 등 음주운전 다발지역에서 주·야 상시 음주단속을 하고, 이륜차 신호위반 등 중요 법규위반에 대해서도 집중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