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본아이에프

어두운 색상의 식재료를 활용한 일명 ‘다크 푸드(Dark Food)’가 최근 세대를 불문하고 다시금 인기를 모으고 있다. 다크 푸드는 특유의 색상으로 시선을 이끌고, 원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도 풍부한 영양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최근 불고 있는 다크 푸드 열풍의 경우 단순히 맛과 비주얼에 치우치지 않고, 무엇보다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수요에 발맞춰 건강함까지 만족시키고 있다. ‘다크 푸드’가 소비자의 마음을 공략하는 ‘다크호스’로 떠오르며, 식품외식업계는 관련 제품 출시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대표적인 ‘다크 푸드’ 중의 하나로 꼽히는 흑염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다는 장점 등을 갖춰 최근 프랜차이즈화로 이어지고 있다.

‘본아이에프’는 올해 1월 흑염소 메뉴 중심의 보양식 전문 브랜드 ‘본흑염소능이삼계탕’을 론칭해 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보양식의 일상화를 위해 탕, 수육, 전골부터 전, 무침까지 다양한 흑염소 요리를 선보이며, 대중들이 흔히 접하기 쉽지 않은 보양 메뉴를 일상에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본흑염소능이삼계탕은 100% 자연방목 및 사료 섭취 0%인 ‘몽골산 흑염소’를 사용하는 프리미엄 전략으로 차별화를 더하고 있다.

하림은 주력 제품인 닭가슴살에 오징어 먹물을 더한 ‘맛닭가슴살 오징어먹물’을 출시했다.

맛닭가슴살은 닭가슴살을 특제소스에 12시간 이상 재운 뒤 220℃ 고온에서 두 번 익혀내 속까지 양념이 밴 것이 특징이다. 냉장 숙성한 닭가슴살을 300번 이상 다져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한다.

해태제과의 젤라또 브랜드 빨라쪼는 MZ세대 사이 일명 ‘할매니얼’ 트렌드의 주역인 ‘흑임자’로 만든 젤라또와 음료 4종을 선보였다.

흑임자 젤라또는 전통 곡물 흑임자와 이탈리아 정통 젤라또의 건강한 궁합이 특징이다. 진하고 고소한 국산 검은깨의 신선함과 빨라쪼의 쫀득한 달콤함이 조화를 이루며, 히말라야 핑크 솔트를 더해 진한 맛을 자랑한다.

신제품 라인업은 건강 젤라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출시됐다. 공식 SNS를 통해 진행한 ‘가장 먹고 싶은 빨라쪼 맛 추천’ 이벤트에서 1등을 차지해 제품화로 이어지게 됐다.

공차는 풀무원과의 협업으로 대만식 디저트 ‘또우화’를 재해석한 ‘세상보들 또우화’ 3종을 출시했다.

신메뉴는 흑당의 깊은 단맛과 부드러운 두부 식감이 어우러진 점이 특징으로, 공차의 베스트셀러 메뉴에 풀무원이 2023년 처음 선보인 디저트 제품 ‘두화’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업계 관계자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친숙하지만 주목받지 못했던 ‘다크 푸드’가 특유의 색감과 맛, 건강함으로 무장해 최근 화려한 변신을 이어가고 있다”라며 “식품외식업계에서도 이에 주목하며 기성품부터 디저트까지 다양한 메뉴와 지속적인 접목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