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대우조선 매각 반대, 기업결합심사 불승인 촉구”

대우조선매각저지 전국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슈퍼 빅 원 조선공룡’ 탄생, 수많은 조선기자재업체 몰락 불러”

강 훈 기자 승인 2020.07.15 14:48 의견 0

대우조선매각저지 전국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대우조선 매각을 반대하며 기업결합심사 불승인을 촉구했다.

15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 선 대책위는 ‘대우조선 매각 반대, 기업결합심사 불승인 촉구’가 적힌 현수막을 내세우고 발언을 이어나갔다. 

윤택근 대책위 집행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기자회견에는 금속노조 엄교수 부위원장, 대우조선지회 신상기 지회장, 대우조선해양 동종사 매각 반대 지역경제살리기 범거제시민대책위 유천업 공동상임대표 등이 참석했다.

대책위는 “자료보정기간을 제외해 기간을 산정한다고 해도 1년을 넘긴 심사는 매우 이례적이다.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심사는 사실상 역대 최장기간을 넘길 수도 있다”며 “왜 심사가 늦어지고 있는지도 밝혀지지 않았다. 시민사회의 입장 전달을 위한 면담 요청도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른바 ‘슈퍼 빅 원 조선공룡’의 탄생은 수많은 조선기자재업체의 몰락을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조선산업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은 물론 지역경제를 파탄내고 지역사회에 심대한 상처를 입힐 수 있다고 말했다.

대책위가 주장하는 바는 단 하나다.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심사가 불승인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은 오히려 한국의 조선산업 자체를 약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재벌사의 독점적 이익 보전과 제고를 위해 수많은 협력업체와 지역경제의 희생이 뒤따를 것이다. 한국 조선산업은 다시금 구조조정과 역량 축소로 경쟁력 약화에 빠질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미 법정 심사기간을 훌쩍 넘기고, 유력한 해외경쟁당국의 심가 결과 눈치보기에 매달리고 있는 듯하다. 공정거래위는 본연의 임무를 다해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심사를 불승인해야 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공정거래위원장 면담 요구는 물론 현대중공업으로의 합병 외의 대우조선의 생존을 위한 대안적 정책 방향에 대한 대규모 정책토론회 개최 등을 이어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대우조선매각저지 전국대책위원회는 15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 매각을 반대, 기업결합심사 불승인을 촉구했다. 사진=강훈 기자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