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 앞 국산 코로나 백신 개발 기대↑

이도관 기자 승인 2021.10.14 17:25 의견 0
사진=픽사베이

국내 업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르면 내달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이 예상되는 만큼 국산 1호 백신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유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 코로나19 백신 '유코백-19'의 3상 임상시험계획(IND)를 신청했다. 회사는 4000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와 동남아 주요 국가에서 임상 3상을 실시할 방침이다.

유코백-19는 합성항원 방식 백신이다. 표면항원 단백질을 신체에 주입해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원리다. 이 방식은 개발 역사가 긴 만큼 안전성이 높고, 냉장 조건에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저렴하고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업계에선 이르면 11월 내에 IND 승인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임상 3상을 마치고 내년 하반기 초에 출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선두를 달리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합성항원 방식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에 대한 임상 3상을 고려대 구로병원, 아주대병원, 인하대병원 등 국내 14개 기관과 유럽, 동남아 등 해외 기관에서 진행 중이다. 식약처는 지난 8월 GBP510의 긍정적인 임상 1/2상 중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3상 IND을 승인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임상 3상을 통해 GBP510의 면역원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고 내년 상반기에 중간 데이터를 확보해 식약처의 신속 허가를 받을 예정이다.

또한 임상 2상에 대한 데이터는 조만간 공개될 전망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이달 중 임상 2상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