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양 처방, 숙련 필요한 시기”… 21일 새 기준 발표

박준우 기자 승인 2022.01.19 17:38 의견 0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에 대해 “이제 도입해서 현장에 적응을 하고 있는 단계라 적응 과정에서 처방량 자체가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숙련이 필요한 시기”라며 “처방 기준이나 절차 등을 개선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화이자의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처방은 39명(재택치료자 31명, 생활치료센터 입소자 8명)으로 나타났다. 지난 13일 13일 국내 도입된 팍스로비드 초도물량 2만1000명분, 1월까지 3만1000명분을 도입하기로 한 것에 비하면 많지 않은 양이다.

손 반장은 "팍스로비드라는 치료제 자체가 일종에 병용 금기 의약품들이 있어서 거기에 따라 처방할 수 없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는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며 "오미크론 확산에서는 증상만으로 판정이 어려운 경우 어떤 식으로 진단 검사를 가져갈 것인가 등등 여러 개선에 대한 건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각종 처방 기준의 절차가 다소 숙련이 필요한 시기로, 이러한 시기가 지다면 보다 처방이 활성화될 것"이라며 "처방 기준이나 처방 절차를 개선해 좀 더 적극적으로 처방될 수 있도록 개선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또 "이런 점들을 의료계와 논의 중이고, 최대한 신속하게 개선 방안을 도출해서 금요일(21알) 정도 의료체계를 설명드릴 때 함께 설명드리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