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치료제, BA.5 효능 확인

조정미 기자 승인 2022.07.21 17:22 의견 0
사진=국립보건연구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먹는치료제 팍스로비드 등 항바이러스제들이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BA.5 등 하위변이 4종에 대해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는 21일 BA.2.12.1, BA.2.3, BA.4, BA.5 등 오미크론 하위 변이 바이러스 4종에 대한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니르마트렐비르), 라게브리오(몰루피라비르), 베클루리주(렘데시비르) 효능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세포 수준에서의 분석을 통해 국내 사용 중인 이 세 치료제 효능을 확인한 결과,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라게브리오)는 기존 바이러스(델타 변이주)와 비교 시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능이 유지돼 오미크론 하위 변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사제로 사용중인 베클루리주(렘데시비르)도 오미크론 하위 변이 4종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능이 여전히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세포 수준의 연구이지만 실제로 확진자에게 적기에 투여 시 마찬가지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오늘 아침 유명 저널인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도 오미크론 변이들의 기존 치료제에 대한 세포 수준에서의 효능 분석이 이것과 유사한 결과로 나왔다"로 밝혔다.

이어 “'BA.2.75' 변이에 대한 효능 검사는 현재 실험을 진행 중”이라며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하면 확인 절차를 거쳐 바이러스를 분리하고 배양해야 하는 등 효능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 실험실 소요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