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어린이집부터 실내마스크 해제 요청”

이도관 기자 승인 2022.09.29 15:20 의견 0
29일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 관련 당정협의회. 사진=국민의힘

당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실내 마스크 착용에 대해 당장은 어렵지만 점진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당정은 29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 중심 코로나19 방역 관련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정부에 ▲입국 후 PCR 검사 폐지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 검토 ▲요양병원 등 요양시설 면회 허용 ▲독감 방역 등을 요청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의 경우, 영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고려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 우선 적용하는 것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요청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정치방역이 아니라 국민 중심의 과학 방역을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그 일환으로 560여일만에 실외 마스크 의무조치가 완전히 해제됐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영유아의 경우 입모양을 보고 말을 배워야 함에도 불구하고 마스크 때문에 말이 늦어지고 정서나 사회성 발달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다"며 “국민의 불편이 없으면서 확산을 저지할 수 있는 선이 어디인지 해답을 찾아주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이기일 보건복지부 2차관은 "지난 3일 해외 입국전 PCR 검사 의무가 없어졌고, 지난달부터는 실외 마스크 착용이 전면 해제됐다"며 "앞으로 정부는 바이러스 특성과 유행 정도, 방역 의료 역량을 가늠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전반적인 국민의 면역 수준과 방역 의료대응 역량을 고려해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며 "앞으로도 유행 양상이나 제도의 실효성을 살펴 실효성이 다소 감소한 방역 조치에 대해서 전문가 논의를 거쳐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