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심각' 그 원인과 대책은?

이현승 기자 승인 2023.08.23 18:29 의견 0
뉴스쿡 일러스트

지난 10년간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2012년 출산율은 1.26명이었지만, 2022년에는 0.81명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는 우리나라가 저출산 국가로 분류되는 기준인 1.3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입니다.

출산율 하락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첫째, 경제적 부담이 커졌습니다. 결혼과 출산을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필요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둘째,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어났습니다. 여성들이 경제활동을 하면서 결혼과 출산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셋째, 가족의 의미가 변했습니다. 과거에는 자녀를 많이 낳아서 가족을 이루는 것이 행복의 기준이었지만, 지금은 가족의 의미가 다양해졌습니다.

출산율 하락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저출산으로 인해 인구가 감소하고,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면 경제 성장이 저해됩니다. 또한 노인 인구가 늘어나면서 사회보장비용이 증가하고, 복지 수요가 늘어납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여성의 사회 진출을 돕고, 가족의 의미를 되살려야 합니다.

■대한민국 출산율 하락의 원인과 대응 방안

한국은 고등 교육 경쟁과 주택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경제적 부담이 큰 사회입니다. 젊은 부부들은 자녀를 키우는 데 필요한 경제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여깁니다. 이로 인해 출산을 미루거나 자녀를 가지지 않는 선택을 하는 경우가 증가하였습니다.

정부는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택 가격 조절 및 교육비 지원 등의 정책을 강화하여 젊은 부부들의 출산 의사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한국 사회에서 여성들은 직업 생활에 대한 압박과 가사, 육아 업무를 병행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출산 후 복귀율이 낮고, 아이를 키우기 어려운 환경에 처하게 됩니다.

유연한 근로환경 조성, 보육시설 확충 및 육아휴직 제도 개선 등으로 여성들이 직업 생활과 육아를 조화롭게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합니다.

결혼 시기의 연장 및 혼인율 감소도 출산율 하락에 영향을 미칩니다. 젊은 세대들은 결혼보다 개인의 자유와 경력 발전에 더 초점을 맞추는 추세입니다. 이로 인해 첫 자녀를 낳는 연령이 지연되고, 아이를 가질 의사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젊은 세대들에게 결혼과 출산의 긍정적인 면모와 혜택에 대한 정보 전달 및 장려 정책, 다양한 결혼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결혼 시기와 혼인율 증가를 도모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적인 가치관은 부모로서 자식에게 최고의 교육과 기회를 제공하려는 강한 의무감을 요구합니다. 이로 인해 아이를 둔 부부들은 자녀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문화적 압박은 출산 의사를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정부와 사회 전체가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인정하고, '완벽한 부모'가 되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도록 문화적 변화를 촉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국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며, 이로 인해 젊은 세대의 비율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러한 인구 구조의 변동으로 출산 가능 연령대 여성 수가 감소하였고, 이는 자연스럽게 출산율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고령 사회에 대비하여 건강 관리 및 장기간 근무 가능성 확보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짓자면 한국의 낮은 출산율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단기간에 결과를 내기 어려운 복합적인 원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민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혁과 혁신을 통해 젊은 세대들이 안정된 환경에서 결혼과 출산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변경이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