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쿡DB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이 시작됐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직브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에 국비 8조1000원을 신속 교부했다.

행정안전부가 소비쿠폰 지급을 위한 전체 예산 총 12조2000억원 중 일부를 신속 교부한 것은 지자체가 소비쿠폰 재원 마련에 어려움을 호소한 데 따른 조치다. 덕분에 각 지자체는 추가경정예산 성립 전 소비쿠폰 예산을 차질 없이 집행할 수 있게 됐다.

소비쿠폰 관련 문의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담 콜센터'도 활동을 개시했다.

콜센터는 '정부민원안내콜센터'와 함께 소비쿠폰 신청과 지급 방법, 사용처 등 다양한 궁금증에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지난 19일부터는 '국민비서'를 통해 소비쿠폰 알림서비스를 신청한 국민에게 ▲지급금액 ▲신청 기간·방법 ▲사용 기한 ▲이의신청에 따른 변경금액 및 대상자 정보 등을 제공 중이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선 카카오톡·네이버 앱·토스·금융 앱 등 17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또는 국민비서 누리집에서 국민비서에 가입하고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서비스를 신청해야 한다.

국민비서 가입 후 안내를 받았다고 소비쿠폰이 바로 신청되는 것은 아니다. 소비쿠폰은 안내받은 카드사 누리집이나 앱,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 읍·면·동 주민센터 등을 통해 반드시 별도로 신청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