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부대 코로나 집담감염… “백신 국외 반출 관련 논의한 적 없어”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서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

강 훈 기자 승인 2021.07.20 15:20 의견 0
X
국방부는 청해부대 34진 전원의 안전 후송을 위해 작전명 ‘오아시스 작전’으로 명명하고, 지난 18일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KC-330) 2대를 해당 지역으로 급파했다. 사진=국방부

아프리카 해역에 파병 중인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했다. 일각에선 합동참모본부가 해외 파병 부대에 백신을 보내려 했으나 질병관리청이 국외 반출이 불가하다고 반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질병관리청은 “논의한 적 없다”고 일축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해외파병 부대에 백신을 보내려고 했지만 질병청이 국외 반출이 안 된다고 얘기한 것은 합참의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 국외 반출 관련해서 세부적으로 논의한 적은 없었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다만 비행기를 통해서 백신을 보내야 되고, 백신의 유통에 대한 문제나 이런 부분들이 어렵다고 판단이 돼서 백신을 공급하지 못한 것으로 그렇게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함도 국제법상 대한민국 영토로 간주되는 만큼 현지 접종계획을 사전에 마련해야 했다'라는 지적에 대해서 "국제법 관련해서는 우리 군인에 대한 접종이기 때문에 제약사와 협의를 해서 백신을 보내는 것은 문제가 없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청해부대가 신속 항원검사 키트가 아닌 신속 항체검사 키트를 갖고 갔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자가검사용으로 허가받은 항체 키트는 없는 상황이다. 어떤 검사키트를 보유하고 어떻게 검사했는지는 청해부대가 복귀한 뒤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해 보겠다"고 답했다.

그는 “승조원 복귀 후 치료와 관련해서는 확진 여부에 따라 격리와 치료가 진행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은 국방부와 보건복지부 등 관계 부처가 마련 중이다”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해부대 사태와 관련해 “치료 등 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다른 해외파병 군부대까지 다시 한 번 살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차제에 우리 공관 주재원 등 백신 접종의 사각지대에 놓인 국민들의 안전대책도 함께 강구해 주기 바란다”며 “우리 장병들의 안전이 곧 국가 안보라는 생각으로 코로나 방역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