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대신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위드 코로나’ 용어 사용 자제 당부

이도관 기자 승인 2021.09.06 17:19 의견 0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억제보다 위중증 관리에 집중하는 방역 체계를 뜻하는 ‘위드(with) 코로나’ 용어 사용을 자제해달라고 밝혔다. 최근 언론에서 ‘위드 코로나’ 관련 보도가 증가하면서 방역 이완 메시지로 해석될 것을 우려한 것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6일 “정부 내에서는 ‘위드 코로나’ 용어를 가급적이면 안 쓰려고 애쓰고 있다”며 “확진자 발생 자체를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없앤다는 의미로 표현되고 있어 방역 긴장감이 너무 낮아지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는 급격한 방역 긴장감 완화를 방지하고, 기존 방역 관리 체계를 유지하면서 점진적으로 나아간다는 의미에서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이라는 용어로 논의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앞서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4주간 연장하되 이날부터 사적모임 가능 인원을 확대하는 등 일부 방역 조치를 완화하자 일각에선 ‘위드 코로나’로 첫발을 내딛은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손 반장은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9월동안 현재 유행규모를 안정화시키는 게 전제조건”이라며 “예방접종을 확대하고 입원율과 중증화율, 사망률이 떨어지는 가운데 점진적으로 전환돼야 하기 때문에 일시에 거리두기가 대폭 완화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 7월 모든 방역규제를 없앤 영국을 언급하며 “영국의 경우 방역 체계를 전폭적으로 완화했으나 매일 코로나19 환자 2만∼3만명과 사망자 100여명이 발생한다. 이런 방향 전환이 '위드 코로나'라면 우리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고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현재까지는 세계 어느 나라도 방역체계를 일상과 유사한 수준으로 전폭 완화하면서 동시에 독감 수준으로 사망자를 관리하는 체계를 만들지 못했다.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과 숙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