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만 거리두기 단독 격상? “모든 가능성 열어둬”

조정미 기자 승인 2021.07.08 16:49 의견 0
X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진료소 앞에 대기 중인 시민들 모습.

사실상 오후 6시 이후 일상이 완전히 멈추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더더욱 커지고 있다. 좀처럼 잡히지 않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에 따른 우려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선제적으로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8일 코로나19 백브리핑을 통해 “수도권의 단계 격상 가능성을 염두하고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내일이 서울의 4단계 기준인 일평균 389명 이상 기준을 초과하는 첫 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단계 격상시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의 최고 수위의 4단계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바. 다만 손 반장은 서울의 경우 4단계 기준을 충족하나 수도권 전체로 봐서는 아직 4단계 기준에 못 미치는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수도권은 하나의 생활권으로 인구 유동성이 강해 감염이 확산되면 전체 확산의 힘이 강하다”면서 “단계 상향 기준을 수도권 1000명 기준으로 잡을지, 서울 389명 기준을 잡을지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서울만 4단계를 적용할지, 수도권 전체를 4단계 적용할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도권 지자체와 논의하고 있다”면서 “사적모임 기준 열외 등 백신 인센티브를 없애는 방안 등 유행 차단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 무엇인지를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최근 수도권에서 특별방역효과에 따른 확진자 감소는 7~10일 이후에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손 반장은 "오늘 확진 환자의 감염 시기는 5~6일 정도 전에 감염됐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검사를 확대하고, 역학조사역량을 강화해 추적관리를 강화하는 효과는 7~1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 긴장도가 올라가면서 국민들이 모임을 자제하면 7~10일 이후에 확진자 감소 효과가 나나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