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세 심각… 18일 비수도권 ‘5인 모임 금지’ 여부 발표

박준우 기자 승인 2021.07.16 13:48 의견 0
X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선별진료소 모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방역당국이 비수도권의 사적모임을 ‘5인 미만 금지’로 통일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국장급 회의 등을 거쳐 이르면 오는 18일 모임 인원 제한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부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본부장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비수도권의 사적모임 인원을 4인까지로 단일화하는 방안을 각 지자체가 논의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비수도권의 경우 사적모임 허용인원이 4명, 6명, 8명 등 지역마다 다르다. 이게 오히려 국민들께 혼선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비수도권 지역의 사적모임 규제 강화에 대해 "지자체 담당 국장들과 이날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각 지자체 의견을 충분히 듣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지자체 또한 해당 내용에 대해 결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날 논의 결과를 발표하기 어렵고, 이르면 18일에 발표가 가능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현재 거리단계 조정 등은 각 지자체 권한이지만, 코로나19 사태를 총괄 지휘하는 국무총리의 요청에 따라 각 지자체는 이를 따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비수도권 지자체들은 지난 15일부터 대부분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하고 있다. 다만 사적모임 등의 규제는 지자체별로 달리 적용해 세종과 대전, 충북은 사적모임을 4명까지만 허용했다. 전북과 전남, 경북은 8명, 울산과 제주는 6명까지 사적모임을 허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