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쇠 일관하는 정부, 총파업 예고대로 강행”

민주노총 “110만 노동자가 공동행동에 나서는 이유 곱씹어보길”

조정미 기자 승인 2021.10.14 17:46 의견 0
지난 7일 진행된 1020 민주노총 총파업 선포 기자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20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강행한다. 집회를 자제하고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모습을 보이자는 정부의 요청을 끝내 받아들이지 않은 것.

민주노총은 14일 오후 "근거도 없는 감염병 확산 우려를 들먹이는 정부는 노동자들의 고통과 절규에 대해 언제까지 모르쇠로 일관하며 자신들의 무책임, 무능력을 감추며 여론몰이에 나설 것이냐"며 "위드 코로나를 논의하는 시기에도 여전히 헌법이 부여한 기본권에 제약을 가하겠다는 정부의 반헌법적 의지의 표현이 아닌지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화로 풀어가자는 말은 동의하나 수많은 대화 제의를 묵묵부답으로 거부해왔던 정부가 지금에 와서 이렇게 말하는 건 부끄럽지 않느냐"며 "110만 노동자가 파업과 공동행동에 나서는 이유를 곱씹어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는 20일 위력적인 총파업 성사를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며 "정부는 속 빈 강정 같은 울림 없는 대책만 남발하지 말고 민주노총이 요구하는 요구에 대해 전향적으로 논의하고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총파업은 서울, 대구 등 전국 13개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되며 55만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돌봄노동자, 배달 기사 등도 동참을 예고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민주노총이 예고한 총파업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구 국무조정실장은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중차대한 시기에 대규모 집회가 진행되면 매일 2000명 내외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현 상황에서 코로나 재확산이 매우 우려된다"며 "집회를 자제하고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민주노총의 집회에 금지 통보를 내린 상태다. 서울시 측은 불법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고 엄정하게 사법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