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진단키트 활용 등… 새로운 방역대응 준비 ‘속도’

강 훈 기자 승인 2022.01.07 17:22 의견 0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가 신속진단키트 활용 확대 등 새로운 방역대응을 준비한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7일 오전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오미크론은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3배 높다. 국내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단기간 급격한 확진자 증가를 불러오고 중환자 치료체계에 큰 부담을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미크론 감염자가 다수 발생한 해외 국가발 입국자 관리를 강화한다. 신속한 역학조사를 위해 전파 우려가 높은 큰 집단 위주로 우선 추적도 실시한다.

먼저, 검사량 확대를 위해 진단검사 시 우선 순위를 적용할 예정이다. 감염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에게 PCR 검사 분석을 우선 실시하고, 무증상 등 일반 검사자나 주기적 검사가 필요한 집단시설 등에는 15분 내 검사가 가능한 간편한 신속항원검사키트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다만 단순히 무증상자는 신속항원검사키트를, 유증상자는 PCR 검사를 받는 방식으로 구분하지는 않을 예정이다.

이기일 통제관은 “현재까지 검역, 역학조사, 진단검사 3가지 전략에 있어 선택과 집중을 한다는 큰 방향성만 확정했다”며 “추후 세부 기준은 별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방역과 의료 분야의 전문가들 의견을 전체적으로 취합을 하고, 한편으로는 과학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오미크론의 위험성에 대비한 체계적인 전략을 조속하게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