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 무게”

강 훈 기자 승인 2022.01.12 17:37 의견 0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는 16일로 종료되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할 가능성이 커졌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코로나19 상황실장 신현영 의원은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3차 전체회의에서 정부와 코로나19 방역상황을 점검·논의한 뒤 기자들과 만나 "우선은 연장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연장 이유로는 오미크론 불확실성, 설 연휴 확산 우려, 지속적인 확진자 증가 추세 등이 꼽힌다.

신 의원은 "2월에 일일 신규확진자가 2만~3만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올해 상반기 확진자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 가능성이 있다는 정부 보고를 받았다"며 "미국의 경우 일일 확진자 141만명, 일본은 8일 동안 18배, 필리핀은 13일간 90배 증가하는 오미크론 확산세 등 해외상황도 녹록지 않다"고 말했다.

현행 거리두기 연장 기간에 대해서는 "설 연휴가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기간을 연장해서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받았다"며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설날 이후 2주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날 민주당은 심야 극장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영업할 수 있는 업종에 대해선 미세조정을 검토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방역패스 합리성, 방역패스 유지 시 문제점과 예외사항 등에 대한 검토와 함께 청소년 백신 접종을 격려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화이자 등 정부가 선구매 계약을 체결한 '먹는 치료제'에 대해선 "빠르게 시스템화해서 곧바로 복용하는 방안으로 준비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며 "우선 배포되는 치료제는 고위험군, 중증 위험이 있는 분들에게 우선이 될 것이고, 백신 미접종자가 우선되는 경우는 배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의 방역 지원에 대해서도 강력한 지원 확대를 정부에 요구했다.

신 의원은 "방역에 대한 강화나 피해에 대한 손실보상이 지속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더 확실한, 방역에 협조하는 분들에 대한 적극적인 보상을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정부도 공감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