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인데도 손가락 빠는 아이, 문제는?

초등학생의 손가락 빨기 습관 극복을 위한 유용한 해결책

이현승 기자 승인 2023.09.15 15:37 의견 0
뉴스쿸DB

자녀의 습관은 부모에게 큰 관심과 책임을 요구합니다. 그 중에서도 손가락 빨기는 많은 부모들이 직면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초등학생 딸이 손가락을 빨아서 발생할 수 있는 원인과 그 해결책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부모님들은 이 글을 통해 자녀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손가락 빨기 습관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감정적인 안정성, 스트레스, 불안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몇 가지 원인입니다:

- 감정 조절: 아동이 강한 감정(분노, 불안 등)을 조절하기 위해 손가락을 빨거나 입 안에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 편안함: 아동이 편안함과 안정감을 얻기 위해 손가락을 빨거나 입 안에 넣게 됩니다.

- 모방: 주변에서 본 사람들의 행동(형제자매, 친구 등)을 모방하여 손가락 빨기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다음과 같은 전략들로 자녀의 손가락 빨기 습관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이해와 동료감: 부모는 자녀를 비난하거나 혼내지 말고, 자녀의 상황과 마음 상태를 이해하고 동료감심을 보여줍니다.

- 대화와 설명: 자녀와 열린 대화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 손가락을 빨게 되었는지 이유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건강상 문제와 함께 해당 습관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 긍정적인 보상 시스템: 성공적으로 일주일 동안 손가락 빨기를 하지 않으면 작은 보상(예: 좋아하는 책 구매, 외식 등) 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 대체행동 유도: 다른 활동(문신하기, 그림그리기, 퍼즐 맞추기 등) 을 유도하여 시간과 에너지를 활용하게 합니다.

- 예방 및 관찰: 아카시아 꿉꿉한 상황에서 주위 환경 변화 (옷 바꾸기 등) 와 함께 디스트라우트 요소 (스트레스 공구 사용 등) 을 제공함으로써 예방 및 관찰 할수있습니다.

만약 위 전략들이 충분하지 않다고 팔다면 전문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학국 센터 방문 : 정신건강 전문 기구 혹은 학국 센터 방문하여 상담 받으십시오.

- 심리치료 : 심리치료사와 함께 작업하여 아동의 정서조절다룸법 기초 개선 할수있습니다

자녀의 습관 변화는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하지만 옳은 접근법과 지원 체계로 가능합니다. 부모님이 이러한 접근법 및 해결책들로 자녀와 협력하며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면 딸아름 건전하게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위 내용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만일 해당 문제로 인해서 심리/건강 문제등 발생한다면 반드시 전문 가르칌 받으셔야 합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