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돌아온 대세 아이돌X브랜드 콜라보

이도관 기자 승인 2024.07.01 17:54 의견 0

최근 들어 대세 K-pop 아이돌을 전면에 내세워 콜라보레이션 곡을 발매하는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가 유행하고 있다.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곡인데도 불구하고 음원 차트 1위를 기록하고 뮤직비디오 조회 수가 수천 만회를 돌파하는 등 일반 음원 못지않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는 1~2세대 아이돌 사이에서 유행했던 광고 전략으로, 4세대에 이르러 여러 성공 사례와 함께 다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그룹 아이브(IVE) 멤버 전원은 작년에 이어 이번 여름 역시 펩시와 함께한다.

2023 펩시 캠페인으로 발매한 음원 ‘아이 원트(I WANT)’가 각종 음원 차트를 휩쓴 것은 물론 뮤직비디오 조회수 3000만회 이상을 기록하는 등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은 것에 이어 올해에도 펩시와 손을 잡고 ‘2024 펩시 캠페인’을 진행했다.

2024 펩시 캠페인 파트너 아이브의 신곡 ‘썸머 페스타(SUMMER FESTA)’는 지난달 28일에 공개돼 각종 음원 사이트의 순위권에 오르는 등 큰 이목을 끌고 있다.

함께 공개된 뮤직비디오는 산뜻한 아이브 멤버들의 모습과 함께 13년 만에 변경된 새로운 펩시 로고는 물론 ‘펩시 제로 슈거 라임’의 시원한 청량감을 감각적으로 선사한다.

아이브와 펩시는 뮤직비디오와 함께 ‘썸머 페스타’ 챌린지도 함께 선보였으며, 재미있고 따라하기 쉬운 손가락 포인트 안무를 활용해 MZ세대에게 큰 관심을 끌며 흥행을 예고하고 있다.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음원이 차트에 오르기 어려웠던 3세대 시절에도 마마무의 ‘걸크러쉬(Girl Crush)’는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마마무가 모바일 게임 ‘이니시아 네스트’의 홍보 모델로 참여해 직접 부른 해당 곡은 게임 OST임에도 불구하고 공개 당일 엠넷 실시간 차트 1위를 비롯해 각종 음원 사이트 10위 안에 진입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소녀시대의 ‘초콜릿 러브(Chocolate Love)’는 LG전자의 ‘뉴 초콜릿폰’과의 콜라보곡으로 발매됐다.

2009년에 발표된 해당 곡은 스마트폰이 보급화되기 전이었음에도 광고 영상이 공개된 지 하루 만에 조회수 100만 회를 돌파했을 정도로 화제를 모았으며, 음원은 뮤직비디오 공개 전부터 음원 사이트 5위권에 진입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