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세월호 진실 향한 노숙단식 10일째… “文대통령은 전면재수사 지시하라”

이현승 기자 승인 2020.10.19 16:51 의견 0

세월호 생존자 진실을 향한 청와대 무기한 노숙단식 10일차다. 국가적 사건이자 304명의 희생자들이 죽임을 당해야 했던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2400여일이 가까워지고 있지만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수사권과 기소권으로 국정원과 군까지 강제 수사할 수 있는 조직을 설치해 세월호 사건에 대해 전면적인 수사를 해줄 것으로 요청했지만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물론 지난 11월 검찰이 특별수사단을 꾸려 세월호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세월호 참사의 원인을 ‘고박불량’, ‘과적’, ‘조타미숙’ 등으로 결론을 내려 해상사고로 만들었다.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과 가족들은 검찰특수단 등은 착시 현상을 일으키는 허상일 뿐, 밝혀진 진상은 단 하나도 없다고 호소했다. 

세월호 참사 공소시효도 약 5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 여느 사건처럼 공소시효가 끝나면 책임자들과 관련자들을 기소할 방법은 사라지게 된다. 공소시효를 연장한다 해도 세월호 사건관련 증거자료는 보존 연한에 따라 폐기될 예정이다. 남은 기간 동안 책임자, 관련자들을 처벌하지 않으면 진상규명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사라진다는 의미다.

19일 청와대 앞에 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피해당사자와 시민들이 함께하는 단식투쟁단‘은 “이제 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할 수밖에 없다. 모든 권한을 가진 대통령으로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힘을 다해야 한다. 밖으로 나와 생존자 김성묵을 만나고, 세월호 사건 전면재수사를 지시해 남은 공소시효 안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이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피해 당사자와 시민들이 함께하는 단식투쟁단’은 19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 공소시효 내에 세월호 사건 진상규명과 책임자,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진=이현승 기자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