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지역서 10만명 함성” 민중대회 개최로 코로나 분노 전한다

9일 2020 전국민중대회 기자회견
민중대회 준비위, 사회안전망 확대·분단악법 국가보안법 폐지 등 요구 제시

강 훈 기자 승인 2020.11.09 17:23 의견 0

조선시대에 신문고가 있었다면 오늘날에는 민중고가 있다. 광화문광장에 자리 잡은 민주노총 등 민중 진보단체들은 민중고를 연신 두드리며 “노동개악 중단하라”, “전태일 3법 재정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9일 오후 경복국 앞 광화문광장에서 ‘2020 전국민중대회 기자회견’이 열렸다. 전국민중대회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는 오는 14일 민중대회 동시다발 개최를 선포하며 코로나 시대 속 민중들의 분노를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민중의 고통을 들어라. 전국민중대회 성사로 민중의 고통을 끊어내자”는 한국청년연대 김식 대표의 발언으로 시작된 이날 기자회견에서 준비위는 노동개악 즉시 중단, 5인 이하 사업장 근로기준법 적용, 특수고용노동자 노동자성 인정,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준비위는 “코로나발 민생이 파탄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수백만의 미조직 비정규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고 알바와 같은 불안정 노동시장으로 밀려났다. 서비스, 관광업을 시작으로 진행된 해고와 구조조정은 항공, 조선 등 국가기간산업으로까지 확대됐다”며 “문재인 정부는 코로나를 빌미로 한 대량 해고를 금지하고, 사각지대 없는 전국민고용보험을 즉각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노동자기금 설치, 분단악법 국가보안법 폐지 등을 촉구하며 “11월 14일 우리는 한 곳에 모일 것이다. 13개 지역에서 10만의 함성으로 민중의 고통과 분노를 보여줄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우리의 목소리를 무시하지 말고 요구 하나하나를 들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9일 광화문광장서 열린 '2020 전국민중대회' 기자회견. 사진=강훈 기자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