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이케아(Ikea) 프랑스의 노조 고객 불법 감찰

문주영 기자 승인 2021.04.08 16:35 의견 0
이케아(Ikea)

스웨던 가구공룡 이케아(Ikea)는 우리라나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지부를 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된 세계 지도를 판매하다 국제 비난을 산바 있는데, 프랑스 이케아에서도 우리나라와 성격은 다르지만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드러났다. 이케아 임직원이 노조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했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이케아가 진출해 있는 다른 52개 국가에서 유사한 감시가 발생했다는 보고는 없다.

프랑스 이케아의 고객정보 및 사생활 불법 조사는 2012년 프랑스 언론에 이메일이 유출돼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내용은 고객을 감시하고 노조원을 사생활을 불법으로 감찰했다는 것이다. 해당 사건이 불거지자 이케아는 프랑스 부서의 최고 경영자를 포함한 여러 임원을 즉시 해고했다.

이메일이 공개된 지 10년이 지나 프랑스에서 대중의 관심을 끌었던 형사 재판의 중심에 있다.

프랑스 검찰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스파이 시스템(스누핑 snooping)'을 설계한 스웨덴의 거대 가구 업체 인 이케아 (Ikea)와 일부 전임 임원들의 프랑스 지부를 조사 중이다.

스누핑 혐의는 직원 및 노조 조직원을 조사하고, 병가중인 근로자를 확인하고, 잘못된 주문에 대해 환불을 원하는 고객의 규모를 늘리는 데 사용됐다. 더 은밀한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전직 군인이 고용되기도 했다는 말도 나온다.

스누핑이란 네트워크상에서 남의 정보를 염탐하여 불법으로 가로채는 행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스누퍼)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의 정보를 엿볼 수 있어, 개인적인 메신저 내용, 로그인 정보, 전자 우편 등의 정보를 몰래 획득 가능한 시스템이다.

스누핑 시스템을 이용해 고객을 감시한 혐의로 형사재판이 이어졌고, 지난주 베르사유 법정에서 이케아 재판이 끝났다. 그리고 오는 6월에 평결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 사건은 프랑스 Force Ouvrière 노조와 거의 120 명에 가까운 원고가 주로 노동 조직에서 제기한 소송에서 비롯됐다.

이케아 프랑스의 Plaisir 본사 근처에 있는 베르사유부 검찰 Paméla Tabardel은 이케아 프랑스에 대해 200만 유로(235 만 달러)의 벌금을 요구하고 있다.

전직 회사 관리 2명과 사설 수사관 1명에 대해 최소 1년의 징역형을 선고했다.
이케아는 인본주의 가치를 지닌 손으로 만든 소매상인 이미지를 선전하며 프랑스로 왔다고 홍보한 바 있다.

재판에서는 이케아 프랑스(Ikea France)가 최소 400명을 불법으로 감시하고 정보를 유리하게 사용했다고 혐의점에 대해 말하고 있다.

한편 이케아의 변호사 인 엠마누엘 다우드 (Emmanuel Daoud)는 당시 24 개가 넘는 프랑스의 이케아 매장에서 시스템 전반에 걸친 감시가 수행되었다는 사실을 부인하고 회사에 대한 혐의를 철회 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개인 정보 침해는 프랑스 부서의 리스크 관리 책임자 인 장 프랑수아 파리(Jean-François Paris)가 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