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관 기자
승인
2024.10.30 17:41
의견
0
OTT 플랫폼을 비롯한 다양한 방송 콘텐츠가 현대 미디어 소비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삼정KPMG가 발표한 ‘영상 플랫폼 산업의 새로운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영상 플랫폼 시장은 2024년 약 132억 달러(18조 2265억원) 규모에서 2028년에는 약 256억 달러(35조 3484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OTT 플랫폼의 급성장은 미디어 산업을 넘어 유통업계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 전반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트렌드 선점이 성장에서 주요하게 작용하는 식품업계는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빠르게 발맞춰 최근 인기를 끄는 OTT 및 방송 콘텐츠와의 협업을 점차 다각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서로의 강점을 결합해 소비자 접점을 더욱 확장하고, 보다 신선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한국브라운포맨의 프리미엄 아메리칸 테네시 위스키 잭 다니엘스(Jack Daniel’s)는 힙합 서바이벌 티빙 오리지널 예능 ‘랩:퍼블릭’의 공식 협찬사로 참여했다.
'랩:퍼블릭'은 60명의 래퍼들이 모여 '랩'을 무기로 삼아 전략적 생존 경쟁을 펼치는 리얼 힙합 서바이벌로, 참가자들이 무대를 준비하며 잭 다니엘스를 곁에 두고 분위기를 즐기며 자신감을 찾는 장면이 종종 연출된다.
이를 통해 잭 다니엘스는 ‘뮤지션들의 위스키’라는 이미지를 강화하며, 음악과 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채널A의 인기 밀리터리 서바이벌 예능 ‘강철부대W’와 협력해, 프로그램의 긴장감과 특유의 분위기를 살린 먹거리 7종을 지난 17일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였다.
이번 협업은 군부대와 전투식량을 떠올리게 하는 메뉴를 기획하며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군부대식 느낌을 살린 ‘부대찌개 라면’과 ‘수제 초코파이’ 등이 있으며, 군대 간식의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크림우동&양념치킨’, ‘도너츠’, ‘꿀팥빵’도 함께 출시해 대중성을 고려한 다양한 상품군을 구성했다.
제품 패키지 디자인에도 특별함을 더해 군복의 얼룩무늬 패턴을 적용하여 강철부대의 정체성을 그대로 전달하며 프로그램 팬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마트24는 이처럼 기획 단계부터 철저하게 군대 콘셉트를 반영해 소비자들이 강철부대W의 세계관을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공들였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