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416세대, 청년들이 죽고 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청년·학생 기자회견
"청년, 학생들에 위험한 사회 견디게 해선 안 돼"

조정미 기자 승인 2020.09.16 13:31 의견 0

취업난 속에서도 아무 사고 없이 하루가 마무리되길 바라는 청년이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안전하지 않은 현장 속에 갇힌 청년들은 서로 다른 모습으로 같은 꿈을 바라고 있다.

민주노총과 청년, 학생들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년유니온, 정의당 청년당원모임 모멘텀 등은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월호 광장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청년·학생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매년 2400명이 산업재해로 집에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일하다 죽을 수 있지만 그렇게 만든 회사는 여전히 건재하다. 위험한 사회를 청년, 학생들이 견디게 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장지혜 서울청년유니온 위원장은 “김재순, 김태규, 김용균, 김군이란 이름이 생각난다. 이 외에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죽음이 훨씬 많다”며 “현재 청년들의 삶이 이렀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으로 산재를 줄이고 노동자 삶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 최다빈씨는 “서울대의 청소노동자 한 분이 세상을 떠났다. 비판 여론에 학교 측은 개선안을 발표했으나 청소노동자 휴게실에 국한된 면피용에 불과했다”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통해 기업, 정부의 책임을 명시하고 원청을 제대로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들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청원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16일 기준 해당 청원은 약 8만8000명이 동의했다. 10만 명을 달성하면 청원 법률은 국회 상임위원회에 회부된다.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김용균재단 관계자들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조정미 기자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