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납도 마음대로" 갈수록 심해지는 전동킥보드 민원

이도관 기자 승인 2020.10.16 15:45 의견 0
공원 아래로 떨어진 채 방치돼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

서울은 물론 전국 곳곳이 공유 전동킥보드 주차장이 되고 있다. 헬멧 미착용, 2인 탑승, 사용 후 관리 등의 민원이 급증하고 있지만 공유 킥보드 주차 인프라 구축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만 나올뿐 실질적인 대책은 미비하다.

15일 서울의 한 공원 통행길 아래에 공유 전동킥보드가 떨어진 채 방치돼 있다. 주변에 지나다니는 시민들이 많았지만 눈길만 준채 제 갈 길을 갔다. 전동킥보드를 위로 올리려는 일부 시민들도 있었지만 괜한 오해를 받을까봐 급히 자리를 피했다. 

공유 전동킥보드는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곳에 주차와 동시에 반납을 완료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다. 하지만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장점은 단점으로 변했다. 인도 위는 물론 횡단보도 앞, 버스정류장 앞, 아파트 주차장 입구, 도로 한 가운데, 공원 입구 등에 놔둔 이용자가 많아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사례가 잦아졌기 때문이다. 사람 통행이 드문 곳에서는 일주일 넘게 방치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 같은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업계에선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지만 민원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14일 서울시 등 복수의 지자체에 따르면 전국 각지에서 공유 킥보드의 무단 주차 관련 민원이 쇄도하고 있다. 실제 길거리에서는 역 주변이나 번화가를 중심으로 보도나 차도를 막고 있거나, 심하게는 널브러져 있는 킥보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공유 킥보드 주차는 아파트 단지까지 침투해 있으며, 심하게는 같은 장소에 3~4일씩 방치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시 관계자는 “내년쯤 방치된 전동킥보드를 견인할 수 있도록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현재로서는 처벌 규정이 애매해 가이드라인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 업계 노력도 중요하지만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의 노력이 따라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