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마스크 이달 말 해제되나

강 훈 기자 승인 2023.01.17 17:23 의견 0
정기석 자문위원장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가 17일 제12차 회의를 열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지표 상황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3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방향을 공개할 때 대중교통, 복지시설, 의료기관을 제외한 시설에 대해 권고로 전환하고 추후 유행 상황을 검토한 뒤 완전히 자율화하는 단계적 조정을 발표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환자 발생 안정화 ▲위중증·사망자 감소 ▲안정적 의료대응역량 ▲고위험군 면역 획득 등 4가지 중 2가지 이상 충족되면 자문위, 중대본 논의를 거쳐 법적 의무인 실내 마스크 착용을 단계적으로 권고로 전환하기로 했다.

정기석 자문위원장은 이날 회의를 시작하며 "이날 회의에서는 중국 코로나19 동향 및 중국발 입국자 관리현황에 대해 점검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지표 상황 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평가 지표 4가지 중 3가지가 충족됐다. 다만 중국 내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국내 유입 증가 우려와 신종 변이 발생 가능성, 설 연휴 인구이동에 따른 영향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정부는 일상회복을 위한 정책 시행이 여러 상황 변화에도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방역관리에 온 힘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부는 자문위 회의를 거쳐 이번주 중 중대본 회의에서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안을 확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