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초복날 청와대에 울려 퍼진 “개식용 금지”… 해외 언론도 주목

16일 청와대 분수대 앞 ‘개식용 금지 촉구 기자회견’
“정부·국회는 개식용 금지 위해 가축에서 개 제외해야”

강 훈 기자 승인 2020.07.16 15:50 의견 0

초복인 16일, 뙤약볕 속 거리에 자리 잡은 동물보호단체들이 개식용 금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개고기 식용을 야만 취급을 하는 해외에서는 이 광경이 신기할 수밖에 없다. 일부 해외 언론인들은 동물보호단체들의 모습을 담으며 뜨거운 취재 열기를 보였다.

동물보호단체들은 이날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개식용 금지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국회는 개식용 금지를 위해 개를 가축에서 제외하라”고 주장했다.

장기화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원인으로 우한시 야생동물 고기 밀거래 시장이 지목되면서 중국 정부는 목축법상 가축·가금의 목록에서 개를 제외하는 개식용 금지 계획안을 발표했다. 

국내에서도 불법 or 도살을 막기 위한 시도가 있었다. 지난해 서울시의 ‘개도살 제로 도시’ 선언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개시장이 폐업했고, 대구 칠성 개시장만이 유일하게 남아있다. 대법원도 지난 4월 개 전기도살 방법이 사회 보편적 가치에 반하는 잔혹한 방법이었다며 동물 학대를 인정했다.

동물단체들은 “개를 가축에서 제외하겠다던 청와대는 입을 다물었다. 덕분에 트로이카 법안은 휴지조각이 됐고, 매년 복날이면 개식용 종식을 외친다. 정작 정부와 국회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변명 뒤에 숨어 개식용 종식의 흐름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와 국회는 더 이상 비겁한 방패 뒤에 숨어 민의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 약속했던 개를 가축에서 제외하는 축산법 정비를 즉각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동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개식용 금지를 촉구하며 차량행진에 나섰다. 이들은 평화의공원 주차장에서 출발해 홍대입구역, 서강대교, 여의도 등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며 누렁이 대학살의 현실을 알릴 예정이다. 

동물자유연대, 동물권카라 등은 16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 식용 금지를 촉구했다. 사진=강훈 기자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