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양극화 넘어 경제민주화119 선포”

전국 동시다발 경제민주화의 날 선포 기자회견

박준우 기자 승인 2020.11.09 17:36 의견 0

9일 오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11월 9일 경제민주화의 날 선포’ 기자회견이 열렸다. 전국건설산업연맹,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전국공무원노동조합 등 경제민주화119 선포단과 민주노총은 경제양극화와 불평등 해소를 강조하며 경제민주화를 위한 공동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선포했다.

이날 경제민주화의 날 선포 기자회견은 경기, 대전, 전북, 충북 등에서도 진행됐다. 대전과 충북, 경북, 경남에선 1인 시위가 펼쳐졌으며 울산, 강원, 부산, 대구 등에서는 각기 다른 시간에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펼쳐진 ‘경제민주화의 날 선포 기자회견’에서 경제민주화119 선포단과 민주노총은 “헌법 119조 경제민주화 조항을 세상에 널리 알리고 경제민주화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환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번 공동행동을 통해 국회와 정부의 경제민주화 입법을 촉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발언에 나선 허권 한국노총 부위원장은 “우리나라는 재벌중심의 경제구조 속에서 겉으로는 성장을 해왔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경제양극화와 불평등, 불공정한 시장환경 조성 등을 얻었다. 최근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경제적 불확실성과 위기까지 몰려오고 있다”며 “잘못된 길을 가면 올바르게 인도해야 할 국회는 정권을 잡기 위한 정쟁에만 몰두해왔다. 문재인 정부와 여당 또한 기업주도형벤처캐피털과 같은 1%의 재벌들의 부와 세습을 위한 규제완화를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 이후 우리경제는 경제사회적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예측들이 많다. 재벌에게 솔린 경제구조와 불공정한 시장환경을 바로잡지 않으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그 외 국민들은 길거리로 내몰릴 것이다”며 “경제민주화라는 긴급처방을 하지 않으면, 우리경제의 존망은 장담할 수 없다. 재벌 힘 남용을 방지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경제구조를 시급히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민주화119 선포단과 민주노총은 9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월 9일 경제민주화의 날을 선포했다. 사진=박준우 기자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